대부분 모르는 ‘진짜 영양제’만 적혀있는 이 단어 – 영양제 고르는 팁

대부분 모르는 ‘진짜 영양제’만 적혀있는 이 단어 – 영양제 고르는 팁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성인분들 중에 영양제 안 드시는 분이 거의 없을 정도로 영양제는 우리 생활 필수품인데요, 이런 영양제를 구매할 때 함유량만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양제 고르는 팁

영양제를 잘 보시면 건강기능식품 또는 일반의약품이 적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일반의약품 영양제를 먹어야합니다.

영양제 고르는 팁

일반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의 차이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 관한 법률에 따라 기능성과 안정성이 평가되어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지닌 원료(성분)를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입니다.
말 그대로 식품이죠.

일반의약품-건강기능식품-영양제 고르는팁

즉,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의약품 처럼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거나 건강을 개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의약품이란, 질병의 치료 또는 예방, 건강의 유지 등을 위해 의사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만 판매되는 의약품입니다.

일반의약품으로 판매하기 위해서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정 받아 허가 승인을 하는 까다로운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안전성과 품질 모두 건강기능식품에 비해 뛰어납니다.

건강기능식품 멀티비타민 보다는 일반의약품 필수비타민을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내 몸에 맞는 영양제 고르는 팁

좋다고 하는 아무 영양제를 먹기 보다는 나에게 꼭 필요한 영양제를 필수로 섭취하는 것이 더욱 좋겠죠.

위장약을 복용중이라면,
현재 위장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비타민B12, 철분, 칼슘, 마그네슘을 같이 먹어줘야합니다.
위장약의 성분이 해당 영양소의 결핍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약을 복용중이라면,
비타민B9, 코큐텐을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당뇨 치료제의 성분이 코큐텐의 체내 농도를 떨어뜨리고, 비타민B9는 당뇨 합병증인 호모시스테인을 억제하는데 좋습니다.

혈압약을 복용중이라면,
코큐텐, 칼륨, 아연, 비타민D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비타민D와 칼륨은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코큐텐은 부정맥이나 심부전 고지혈증 등의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혈압약의 성분이 아연 영양소의 결핍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아연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때는 어떤 영양제가 도움이 될까요?

계속해서 졸리고 피곤하고 만성피로 같아요

만성피로에는 비타민B를 먹으면 좋습니다.
스트레스와 피로에 비타민B는 더 빠르게 소진되며, 비타민B가 결핍되면 만성피로가 악화됩니다.
비타민B를 섭취하면 체내의 피로물질이 축적되는 것을 막고 에너지 생성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눈밑 근육이 떨려요

눈밑 근육이 떨린다면 마그네슘을 먹으면 좋습니다.
눈밑 근육이 떨리는 이유는 스마트폰으로 인한 눈의 피로도, 수면 부족, 정신적 스트레스, 마그네슘 부족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적게 보고, 잠을 충분히 자도 떨린다면 마그네슘 부족일 가능성이 있으니 마그네슘을 보충하면 좋습니다.

여드름이 계속 생겨요

피부 트러블이나 여드름약으로 잘 알려진 로아큐탄은 바로 비타민A 유도체에요.
비타민A는 모낭벽에 각질이 쌓이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많이 섭취했을 때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보다 적게 시작하여 본인 몸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머리가 조금씩 빠져요

맥주효모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맥주효모에는 비오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비오틴은 모발 조직 생성에 중요한 필수 영양분입니다.
머리카락은 케라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고, 맥주효모에는 케라틴을 구성하는 시스틴, 시스테인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모발의 구성 성분들을 공급해주는 좋은 공급원입니다.

>> 관련 글 기사

👉 절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조합’!

👉 건조기 사용 시 옷 줄어듬 손상 방지 방법!

👉 약국에서 반값에 사는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