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주민등록증 신분증 및 면허증 발급하기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분증 및 면허증 발급하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앞으로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 등 각 신분증이 스마트폰으로 대체 가능해졌습니다.

개정된 주민등록법에 따라 신분을 확인한 경우 실물 주민등록증을 확인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고 합니다.

모바일-신분증-발급방법

이 서비스는 실물 주민등록증 없어도 성명, 사진, 주민등록번호, 주소, 발행일 등 주민등록증에 있는 내용을 모두 스마트폰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

이번에 개정된 주민등록법에 따라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이용하여 신분을 확인한 경우, 실물 주민등록증을 확인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지닙니다.

각종 민원 서류를 발급 받을 때, 신분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를 발급할 때, 성인 여부를 확인 받을 때, 공항이나 여객터미널에서 탑승자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 계약이나 거래시에 본인여부를 확인할 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주민등록증
사진 행정안전부

신청방법

모바일 신분증 신청방법은 정부24앱 설치해야 합니다.

  1. 정부24앱 설치
  2. 앱 접속 후 하단의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클릭(만약 업데이트를 하라는 문구가 나오면 업데이트 후 진행)
  3. 주민등록증을 준비해달라는 문구가 나오면 확인
  4. 본인 인증 진행
  5. 이름,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 입력
  6. 본인 확인을 위한 비밀번호 6자리 입력 또는 생체인증 정보 등록
모바일-주민등록증신청

사용방법

사용할 때는 정부24앱을 실행해야 합니다.

  1. 정부24앱 실행합니다.
  2.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상세정보 표시를 눌러 미리 설정한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생체인증 정보를 통해 본인 확인을 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확인하는 사람은 상대방이 제시한 ‘모바일 신분증 확인 서비스’ 화면의 QR코드를 카메라로 촬영하면 진위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스마트폰 신분증 발급 및 신청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저도 삼성페이를 사용하면서 지갑은 거의 들고 다니지 않는데요, 신분증까지 스마트폰으로 발급받는다면 더 이상 지갑은 정말 필요 없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