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위험 높은 멀티탭 – “이렇게 생긴 멀티탭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화재 위험 높은 멀티탭 – “이렇게 생긴 멀티탭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늘 유용한 이야기만 전달 드리는 오늘 전할 이야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멀티탭에 대해서 준비했습니다.

화재-위험-높은-멀티탭
출처 유튜브 버미쌤

보기보다 정말 위험한 멀티탭인데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그냥 사용하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이대로 그냥 사용하다가 언젠가 진짜 불날 수도 있으니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 본문을 읽고 여러분 집에도 이렇게 생긴 멀티탭이 있다면 당장 버리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화재 위험 높은 멀티탭

멀티탭을 보통 다이소나 철물절, 온라인에서 구매할 텐데, 보통 멀티탭 고를 때 어떤 부분을 보고 고르시나요?

저 같은 경우에는 4구나 5구 처럼 필요한 콘센트 수에 따라 구매합니다.

디자인을 보고 고르는 분들도 있지만 저처럼 몇 구인지를 보고 선택하는 분들도 있겠죠.

하지만 이제부터는 이런 기준으로 구매하지마시고, 포장지 뒷면을 봐주세요.

멀티탭 최대 사용량 중요

멀티탭-선택-기준

멀티탭 포장지 뒷면을 보면 ‘정격’이라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미지를 보면 한쪽은 정격 : AC 10A, 250V~ 라고 쓰여있고, 나머지 한쪽은 정격 AC 16A, 250V~ 라고 쓰여 있습니다.

A는 암페언데 이것이 왜 중요하냐면, 우리나라에서는 220V(볼트) 콘센트를 사용하고 있죠.

220볼트에 10암페어를 곱하면 (220v × 10A)는 2200W(와트) 입니다.

그럼 10암페어 멀티탭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사용량은 2,200W(와트)라는 뜻이죠.
16암페어 멀티탭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사용량은 3,000W(와트)가 됩니다.

멀티탭 화재 이유

그래서 뭐가 중요한데.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전자제품 사용량을 보면 됩니다.

전자제품-전기사용량

전자레인지는 보통 1,600W(와트)를 사용하고, 전기밥솥은 1,100W(와트)를 사용합니다.
보통 전자레인지와 밥솥을 같은 곳에 사용하면서 같은 멀티탭으로 이용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10암페어 멀티탭을 사용하면 벌써 최대 사용량이 넘습니다.
만약 10암페어 멀티탭이 4구짜리라면 추가로 다른 전자제품까지 사용하면서 최대 사용량을 훨씬 넘기겠죠.

때문에 최대 사용량을 무시하고 사용하게 되면 멀티탭에 과부하가 걸려 화재가 발생할 수 있게되는 것입니다.

에어컨-멀티탭

특히 에어컨의 경우 사용량이 보통 3,000W(와트)입니다.
에어컨은 에어컨 전용 1구짜리 콘센트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부터는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뒷면 최대 사용량을 확인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멀티탭 개별 전원

추가로 개별 스위치가 있는 저가형 멀티탭이 있는데, 이 스위치는 과부화 차단 기능이 없고 단순하게 그냥 대기전력만 차단하는 역할만 합니다.

과부하 시 전력까지 끊어주는 기능은 없다는 것이죠.

멀티탭-과부하차단

만약 높은 전력의 제품을 사용할 것이라면 좀 비싸지만 멀티탭에 과부하 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을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아직 못 본 이야기

바나나-숙성-색깔-효능
피부암-점
장수-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