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병원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가래 없애는 방법 3가지 | 호주물리치료사

호주 병원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가래 없애는 방법 3가지 | 호주물리치료사

늘 유용한 이야기만 전하는 오늘 전할 이야기입니다.

가래-없애는-방법
출처 유튜브 호주물리치료사

이번 시간에는 호주 병원에서 사용하는 가래 없애는 방법인데요, 단순한 감기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이니까 알아두면 매우 좋습니다.

가래 없애는 방법 3가지

폐에 문제가 생기면 가래 또는 염증이 폐 안에 생겨서 들여 마시는 공기가 폐 끝 (폐포꽈리)까지 도달하지 못하게 되면서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1. 호흡법

호흡법은 3단계로 나눠 숨을 쉬어주면 되는데요.

복식호흡 5회 – 하부흉곽호흡 5회 – 허핑 2~3회 입니다.

1. 복식 호흡 5회

코로 들여 마시면 배가 나오겠죠.
그런 다음에 내쉴 때는 천천히 입으로 내쉬면 되겠습니다.

가래-호흡법

숨을 가득 마실 필요 없이 50% 정도만 호흡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작하시기 전에 물 한잔 마시고 천천히 5회 해주시면 됩니다.

2. 하부흉곽호흡 5회 호흡

복식호흡 보다는 조금 더 많은 숨을 들여 마신다고 생각합니다.
복식호흡이 50%정도의 숨을 마셨다면, 하부흉곽호흡은 60~70% 정도로 어깨가 들썩거리지 않을 정도의 숨을 마시면 되겠습니다.

가래-호흡-방법

하부 흉곽이 팽창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숨을 들여 마시고, 약 3초 정도 숨을 참아준 뒤 입으로 천천히 내뱉으면 되겠습니다.

5회를 반복하여 줍니다.

1, 2단계는 가래와 염증 뒤쪽으로 산소를 넣어주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마신 산소들이 가래를 위쪽으로 밀어낼 수 있도록 이동시키기 위함입니다.

또한 산소를 깊게 마시면 폐 깊은 곳이 건조해지지 않고 습해지게 되어 가래가 이동하는데 원활한 환경이 됩니다.

3. 허핑 + 기침

첫 번째 방법은 거울이 얼굴 앞에 있다 생각하고 거울에 입김을 불어 준다는 느낌으로 방금 했던 1단계처럼 코로 숨을 들여 마시는데, 내뱉을 때 강하고 길게 내뱉어 줍니다.

숨이 전부 내뱉어질 때까지 강하게 복부에 힘을 주거나 쪼으면서 내뱉어줍니다.

두 번째 방법은 조금 더 큰 호흡을 들여 마시고 강하고 짧게 내뱉으면 되겠습니다.

허핑-기침-가래-없애기

숨은 더 크고 깊게 들여 마시고, 내뱉을 때는 한 번에 강하게 내뱉는다는 느낌으로 내뱉어 줍니다.

바로 가래가 나올 수 있고 아니면 그 뒤에 하는 재채기에서 나올 수도 있습니다.

2. 호기 양압법

첫 번째 호흡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됐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큰 빨대를 사용해서 물에 바람을 불어주는 것입니다.

가래-빼는-방법

10회에서 20회 정도 불어준 후 허핑과 기침 2~3회로 가래를 제거하면 되겠습니다.

10회에서 20회 정도 불어준 후에는 숨을 길게 들이마시고 강하고 짧게 내뱉는 것을 2~3회 정도 해줍니다.

원리는 빨대를 통해 물을 불어주면 주변 압력 및 저항력을 통해 제대로 산소가 빠져나가지 못하는데, 그 저항력에서 생기는 압력 때문에 기도가 화장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페트병 2/3 정도 물 양과 강하게 불 수 있도록 해주세요.
폐 안에 강한 진동이 전달 되어 벽에 붙어 있던 가래들도 떨어져 나올 수 있도록 강하게 불어주세요.

3. 인위적인 진동

마지막 방법은 흉곽 부근에 인위적으로 진동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보통 폐 문제는 하부흉곽 부근에 많이 생기는데, 만약 하부 흉곽 왼쪽에 문제가 있다면 왼쪽을 하늘로 향하게 누워 누군가가 왼쪽 부위를 두드려 주면 좋습니다.

진동 가래 없애기

1초에 2~3회 두드리는 속도로 두드려주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가래가 가운데 쪽으로 몰려 올 수 있도록 해주는 테크닉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은 수시로 해주면 매우 좋기 때문에 시간 날 때 자주 해주세요.\

▼ 아직 못 본 이야기

고혈압-칼슘
치매-특정-단어-자주-사용
가짜-버터-조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