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만 먹어도 치명적?” – 간 손상 유발하는 것

“한 번만 먹어도 치명적?” – 간 손상 유발하는 것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심장 다음으로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독소를 제거하고 영양소들을 저장하며 단백질을 생성해주는 꼭 필요한 녀석입니다.

간-손상-영양제

또한 간은 면역 기능과 소화 기능에도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몸 혈액속의 약 90% 이상 단백질은 실제로 간에서 생성되며 우리가 먹는 약이나 술, 자극적인 독성 물질들의 해독 작용을 간에서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간 손상 유발

간이 손상되면 피로한 느낌이 들어 계속 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욕이 떨어진다거나 속이 메스껍다거나 등의 구토 및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하면 눈 흰자가 노란색으로 변하는 황달이나 두드러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간-손상-유발

매일 일을 하고 있는 간에 부담을 최소화 해야 하는데, 우리 몸을 위해 먹고 있는 영양제가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건강하려고 먹는 것인데, 오히려 간을 망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부분 알만한 영양제 위주로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종합 영양제 간 손상 조심

종합 영양제 또는 멀티 비타민에는 많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종합 영양제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종합 영양제에는 각 종 비타민과 각 종 추출물 등 수십가지 종류를 포함하고 있는 영양제가 있습니다.

간-손상-영양제

한 알만 보면 용량이 작을 수 있지만, 이것을 매일 복용한다고 했을 때 해독하는 기관은 간 하나이기 때문에 매일 간에게 부담을 주고 있는 셈입니다.

2. 녹차 추출물

녹차 속에 포함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의 노화를 예방하고 항암 효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추출물-간-손상

그리고 혈압과 혈당 수치도 떨어뜨리는데 효과가 있어 사람들이 많이 찾았던 추출물 영양제 입니다.

녹차는 보통 티백으로 많이 접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안전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데, 이 카테킨 성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간 수치가 급증할 수 있습니다.

3. 가르시니아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르시니아는 체지방 감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다이어트 관련 건강기능식품으로 많이 판매 되고 있습니다.

가르시니아-간-손상

그러나 20대 여성이 가르시니아 150mg을 6주 동안 섭취한 후 간 독성으로 입원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가르시니아는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 보다 조금 더 적게 먹어야 합니다.

또한 갑자기 피로감이 몰려오거나 소화가 안되고 메스꺼운 느낌이 있다면 바로 복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노니

건강 프로그램에도 몇 번 나왔었던 노니는 어르신들이 많이 찾는 영양제입니다.

노니는 항산화 작용과 해독 작용에 좋고 몸의 염증을 낮추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간-손상-노니

그러나 노니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아직 연구가 많이 없고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많지 않습니다.

노니에 포함되어 있는 ‘안트라퀴논’이라는 유기화합물은 간 독성을 촉진하여 간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간 수치가 좋지 않은 분들 중 노니를 섭취하고 있다면 간 수치 변화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 사례로 간부전에 따른 간이식 사례가 있습니다.

마무리

영양제는 보통 한 종류만 먹지 않고 여러 종류를 먹기 때문에, 그 하나 하나의 영양제를 모두 간에서 해독합니다.

몸이 건강해지려고 먹는 영양제지만 간의 부담을 최소화하며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궁금한 또 다른 이야기

생일-하면-안되는-것
가슴-명치-왼쪽-통증
시민안전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