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건강검진 미수검 과태료 조회 및 납부 방법

직장인 건강검진 미수검 과태료 조회 및 납부 방법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인 및 직장인 등 1년 또는 2년에 한 번 건강검진 대상자 지목됩니다.
직장인의 경우 출생년도 홀짝 기준으로 사무직은 2년에 1회 건강검진 대상자이고, 비사무직은 1년에 1회 건강검진 대상자입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직장가입자의 경우 사업장을 통해 통보됩니다.
어느 날, 회사에 출근하면 건강검진 대상자라고 알려줍니다.

예전에 제가 다녔었던 회사에서는 건강검진 버스 차량이 와서 건강검진을 했던 기억이 나네요.

만약 대상자 통보를 받았었는데 기억이 없다면 공단 홈페이지에서 대사장 조회 및 검진 항목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메인 화면 중간에 바로 ‘건강검진 대상조회’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합니다.

건강검진과태료

‘건강검진 대상조회’ 메뉴를 누르고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그럼 대상자 조회 확인이 바로 됩니다.

건강검진 공통검사 항목

건강검진 항목은 기본적인 검사로 볼 수 있을 만큼 검사 종류가 많지 않습니다.
몸에 이상이 있다고 느껴진다면 건강검진 결과로 판단하기 보다는 정밀 검사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공통 검사 항목 종류는 소변검사, 혈압검사, 시력 및 청력 검사, 신체계측, 흉부방사선 촬영, 혈액검사 등이 있습니다.
암 검진 항목은 위암, 간암, 폐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이 있습니다.

검사 항목은 나이 또는 연령에 따라 검사 종류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예를 들어 20~30대의 경우 기본 검사를 진행하고, 40~50대의 경우 고혈압, 당뇨병, 관상동맥, 유방암, 골밀도 검사 등을 진행하고, 60대의 경우 암 검진 및 혈관건강 확인 대상자입니다.

하지만 나이에 상관없이 가족력이 있다면 각 검사를 추가 실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과태료 금액

직장인은 건강검진이 의무입니다.
만약 이를 어기게 될 경우 직장인 건강검진 과태료 금액으로 사업주에게는 약 1,000만 원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건강검진을 받지 못한 이유가 사업주에게 없고 근로자에게 있다면 근로자는 최대 300만 원의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근로자의 1회 위반시 5만원, 2회 10만원, 3회 1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그리고 건강검진을 하지 않았다면 지원받는 건강보험료 지원금액이 변동될 수도 있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문의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검진 시 신분증을 준비하고, 경우에 따라 전날 밤 9시 이후에는 음식과 물 섭취를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공휴일 또는 토요일 주말 등에 건강검진 실시 병원도 있으니 잘 확인하셔서 예약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건강이 최고에요. 스스로 관리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건강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