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이런 계란 사지 마세요 ” 마트에서 아무 계란이나 구매하면 안됩니다 (구매 및 보관 방법)

“절대 이런 계란 사지 마세요 ” 마트에서 아무 계란이나 구매하면 안됩니다 (구매 및 보관 방법)

늘 유용한 이야기만 전달 드리는 오늘 전할 이야기입니다.

계란-고르는-방법
출처 유튜브 돈되는 상식

오늘은 계란에 대한 이야긴데요, 원래 계란은 저렴하면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우리 식탁에 자주 보이는 음식이죠.

계란은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으로, 노른자에는 각종 비타민과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성장기 어린이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포만감도 오래가서 다이어터들에게도 좋은 음식인데요, 이런 좋은 계란을 어떤 기준으로 구입하시나요?

이런 계란 사지 마세요

‘계란이야 다 똑같겠지’하며 아무 계란이나 그냥 구입하실 텐데요, 하지만 계란을 구입할 때 또는 보관할 때 오늘 내용을 잘 확인하시고 조금이라도 신선하고 좋은 계란을 구입하시길 바랄게요.

계란-구매-방법

1. 좋은 계란 고르는 방법

유통기한 보다는 산란일자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에 적혀 있는 숫자있죠?

우리나라는 산란일자 표시제가 전면 시행되어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계란에는 산란일자 4자리를 포함하여 총 10자리 글자가 적혀있습니다.

계란에-적힌-숫자

닭이 알은 낳은 날짜를 계란 껍데기에 표시하는 제도입니다.

앞 4자리는 산란일자, 바로 뒤는 생산자 고유번호, 끝에 한 자리 숫자는 사육환경입니다.

앞 4자리의 표기 가능한 산란일은 닭이 알을 낳는 시점부터 36시간 이내로, 알을 거둔 시점을 산란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고유번호는 알 필요는 없고, 마지막 한 자리 숫자는 사육환경이며, 1~4까지 표기되어 있습니다.

1은 방사사육 환경, 2는 축사내 평사 환경, 3은 개선된 케이지 환경, 4는 기존 케이지 환경입니다.

계란-등급

1번방사사육이란 목초지에서 방사된 형태로 자유롭게 사육하는 것을 의미하고, 2번은 축사 환경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사육하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숫자 3은 기존 케이지보다 조금 더 개선된 케이지에서 생활한 닭이고, 숫자 4는 많이 봤듯이 아주 작은 닭 한 마리 들어갈 만한 공간에서 사육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4번과 같은 이런 계란 종류는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2. 인증마크

인증마크는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죠.

그 중 ‘식품안전관리인증 HACCP‘ 인증이 있는 이런 계란 등은 낳는 닭과는 상관이 없고 계란의 유통과정 환경에 대한 인증입니다.

계란-인증-마크

포장과정과 이동과 세척, 유통 등의 관리를 확인하고 부여하는 인증입니다.
즉, 유통과정에서 제대로 관리되었는지 확인하는 인증마크입니다.

다음 농림축산분의 ‘무항생제‘, ‘유기농‘, ‘동물복지‘ 인증이 있는습니다.

계란-무기농-유기농
  1. 무항생제 : 무항생제 인증은 항생제 성분이 없는 사료를 먹고 자란 닭이 낳은 계란
  2. 유기농 : 무항생제 인증 요건에 부합하면서 동시에 유기농 사료를 먹고 자란 닭이 낳은 계란
  3. 동물복지 : 닭의 본래 습성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에서 닭이 낳은 계란

3. 계란 등급 확인

계란은 출하 전 다양한 검사를 통해 등급이 정해지는데요,

첫 번째 껍질 이물질 등을 확인하는 외관판정

두 번째 빛을 투과하는 투광판정

세 번째 계란을 깨뜨려서 확인하는 할란판정

위 3가지로 등급이 정해지는데, 품질 등급 종류는 1+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으로 구분 되고, 3등급 계란은 거의 시중에 유통되지 않으며 70%이상 유통되는 계란은 1등급 또는 1+등급이라고 합니다.

4. 육안으로 고르는 방법

직접 계란을 깨뜨려봤을 때 노른자가 잘 터지지 않고, 볼록 튀어 나와있으며 껍데기로부터 잘 분리되는 것이 좋은 계란입니다.

노른자가 쉽게 터지는 이런 계란 종류는 품질이 떨어지거나 상했을 수도 있습니다.

계란-노른자-터짐

하지만 마트에서 구매하기도 전에 계란을 깨뜨리면 안되겠죠.

깨뜨리지 않고 육안으로 좋은 계란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껍데기의 결이 곱고 매끈하며 광택이 있음, 껍데기에 금이 있거나 깨진 부위가 있다면 살모넬라균이 오염돼있을 수도 있습니다.
  2. 흔들었을 때 흔들림이 없음, 만약 가벼운 느낌으로 출렁거리거나 흔들린 경우 상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초여름부터 시작해서 날이 더워지는 경우 꼭 냉장보관 된 계란을 구매하도록 하세요.

5. 유정란 무정란 어느 것이 좋을까

유정란은 암닭이 혼자 알을 낳아서, 아무리 품어도 병아리가 될 수 없는 계란입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유정란이 무정란보다 영양성분이 더 높을 것이란 생각 때문에 더 비싼 가격을 주고 유정란을 구입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실제 영양성분을 비교해본 결과 유정란과 무정란의 영양학적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유정란의 경우 신선도 유지 기간이 더 짧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섭취해야 합니다.

6. 계란 보관 방법

보통 냉장고 문에 보관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냉장고 문을 열 때마다 금이 생길 수 있고, 금으로 미생물이나 세균이 침투할 수 있으므로 좋지 않습니다.

계란-보관-방법

때문에 전용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용 용기가 없다면 마트에서 구매한 모습 그대로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둥근 모양이 위로 향하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계란의 둥근 부분은 ‘기실’이라는 공기주머니가 있어 이곳으로 숨을 쉬고, 깨지기 쉬워 세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절대 세척하지마세요.

계란껍데기에는 미생물의 침입을 막아주고 수분 증발을 억제하는 큐티클 층이 있기 때문에, 물에 씻게 되면 큐티클층이 사라져 미생물의 침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아직 못 본 진짜 꿀팁 이야기

가슴-명치-왼쪽-통증
운동후-물-이온음료-어떤게
골반-통증-없애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