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 습관 이렇게 사용하면 금방 귀 손상 됩니다

이어폰 습관 이렇게 사용하면 금방 귀 손상 됩니다. 귀 먹는 습관 중 제일 유력한 습관입니다.

몇 년 전부터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 출시로 사용하는 분들이 꽤 많이 늘어났습니다.
대중교통 이용할 때, 드라마 및 영화 또는 유튜브 영상 볼 때, 일할 때 종종 이어폰을 착용합니다.

수면-이어폰-습관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 뿐만 아니라 유선 이어폰 또는 헤드셋 제품까지 해당 됩니다.

거의 무의식으로 사용하는 이어폰을 장시간 동안 사용할 경우 귀에 좋지 않지만, 이외에도 이렇게 착용할 경우 귀 상태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귀 건강 망치는 이어폰 습관

제일 먼저 말씀드릴 귀 건강에 안 좋은 습관은 바로 이어폰 꽂은 채로 잠자는 습관입니다.

잠 잘 때 ASMR 영상을 들으며 자면 잠을 잘 자게 되는 기분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장작 타는 소리 또는 비 오는 소리, 비행기 소리 등의 백색소음 종류의 ASMR 소리를 들으며 잠을 자면 수면을 방해하는 소리를 차단하기 때문에 오히려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면-이어폰-습관

Frontiers in Neurology(국제 학술지)에서는 백색소음에 관한 수면 연구를 했는데, 18명에게 수면할 때 백색소음을 들려준 결과 수면 대기 시간이 대략 38% 줄었으며, 평소 취침 시간보다 90분 더 일찍 잠들게 된 결과가 있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잠드는 것이 고통이라고 하는데, 백색소음 소리를 들으며 잠을 청하면 대략 90분 더 일찍 잠자리에 들 수 있다고 하니 습관이 될 것 같긴 합니다.

잘못된 이어폰 습관 때문에 청력 건강 잃은 사건

지난 대만에서 있었던 사건입니다.

대만에 살고 있는 대학생 Y씨는 습관이 하나 있었습니다.
그 습관은 바로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이어폰을 꽂고 잠이 드는 습관이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아침, 한쪽 귀가 들리지 않는 증상을 경험했는데요, 다른 한쪽 귀는 이어폰이 빠져있었기 때문에 그나마 다행이었습니다.

이어폰-습관-난청

Y씨는 바로 바로 병원에 방문했고, 5일 동안 치료를 받은 다음에 조금씩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병원에서는 Y씨에게 절대 잠 자면서 이어폰을 꽂고 자면 안된다며, 우리 귀는 밤에 듣는 소리를 더욱 민감하게 듣기 때문에 심한 자극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습니다.

헤드폰 이어폰 똑같이 안 좋다

귀 안쪽으로 직접 꽂아 사용하는 이어폰은 좋지 않고 헤드폰은 괜찮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지난 미국에서는 헤드폰 착용 후 시끄러운 음악을 듣다 영구적으로 청력을 잃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뉴욕 랭곤 대학교 교수는 어린 청소년 시기에 소음에 심하게 노출 될 경우 청력 손실과 기능 감퇴를 유발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의정부 성모병원 이비인후과의 어느 교수는 “스피커와 달리 이어폰은 청각에 해로운 AMSR이 많이 포함된 고주파를 귀 안으로 직접 도달 시킨다”며 이어폰 소리가 작더라도 귀에는 해로울 수 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폰을 꽂고 잠을 자는 습관은 귀에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대중교통으로 장거리 이동할 때에나 잠 잘 때 등 장시간 이어폰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은 습관입니다.

🔔 이 시각 많이 본 글

👉위 아플 때 눕는 방향은 따로 있다!

👉우리나라 시력 잃는 이유 1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