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 폐에서 싹 걷어내는 음식” 한국인이라면 봄철에 꼭 먹어야 합니다

” 미세먼지 폐에서 싹 걷어내는 음식” 한국인이라면 봄철에 꼭 먹어야 합니다

이제 엄연한 봄이 찾아왔습니다. ‘봄’하면 벚꽃도 생각나지만 황사와 미세먼지도 역시 제일 심한 계절입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폐질환 환자 역시 계속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미세먼지-폐에서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전세계에서 10대 사망 원인을 발표했었는데,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사망 원인 3위에 해당되었습니다.

2050년에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있기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폐질환의 원인 중 주요한 원인은 흡연과 미세먼지입니다.

전 세계에서 미세먼지 최대 피해국인 한국사람이라면 반드시 먹어야 하는 미세먼지를 이길 수 있는 음식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 폐에서 싹 걷어냅시다

1. 복숭아

복숭아는 각종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하는데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복숭아

흡연자들이나 공사현장 등 공기가 좋지 않아 기침이 많은 분들은 자주 먹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천연 알칼리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 등의 성분은 담배의 유해물질인 니코틴 제거에 좋습니다.

하지만 알레르기가 있다면 조심해야 하고 봄에 구매하기에 가성비가 좋진 않습니다.

2. 파래

파래는 혈액 속에 쌓인 타르 또는 콜레스테롤 등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메틸메타오닌’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파래

손상된 폐점막을 보호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A 성분도 풍부하여 몸 속 유해물질 제거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파래와 같은 미역, 김 등의 해조류 음식도 도움이 됩니다.

3. 녹차

녹차에는 니코틴 독성을 제거하는 카테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 녹차

또한 레몬의 5배나 되는 비타미C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비타민C는 체내에 활성산소 및 산화물질 감소에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바이러스 및 세균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4. 된장

된장에 함유되어 있는 ‘메티오닌’은 양은 많지 않지만, 혈액 속에 있는 오염물질 등을 분해하여 소변으로 배출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미세먼지-된장

된장국이나 청국장 등 물과 함께 섭취할 경우 배출 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또한 된장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레산’은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할히 하는 역할을 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5. 검은콩

검은콩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 검은콩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보호와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항암, 궤양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손상된 폐와 간을 회복시켜주며, 원활한 이뇨 효과로 체내에 쌓인 독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등푸른 생선

고등어나 삼치 등 등푸른 생선은 동맥경화 및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아마 대부분 알고 계실 겁니다.

미세먼지-고등어-생선-오메가3

오메가3를 챙겨먹는 이유이기도 하죠.

오메가3는 심혈관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폐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호흡을 통해 오염물질이 쌓인 폐 건강을 지켜주며, 기도 염증을 완화시켜 호흡곤란을 개선해주기도 합니다.

날씨가 따듯해지면서 밖에 소풍을 나가고 싶지만 미세먼지와 황사를 피해야 하기 때문에 편하지만은 않습니다.

이 글을 읽고 건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궁금한 다른 이야기

속-방구-없애는-방법
음식-다이어트
잠을 많이 자도-자도-피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