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가래 없애는 방법” 시원하게 이물감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 가래 없애는 방법 ” 시원하게 이물감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늘 유용한 이야기만 전달 드리는 오늘 전할 이야기입니다.

목은 ‘인후두’라고 하죠.

목-가래-없애는-방법
출처 유튜브 99세까지 88하게 – 임영빈 내과

인후두에 가래와 이물감 같은 느낌은 코와 인후두 구조의 노화과정이나 면역노화로 인해 나이들수록 흔해지는 노인성 질환중 하나입니다.

담배를 많이펴서 가래가 생길 수도 있겠지만 보통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 과정이죠.

이런 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목 가래 없애는 방법

흔히 목에 이물감을 이야기 할 때 식도에서 올라오는 역류성식도염을 말하는데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없다면 보통 목 가래는 비염을 말합니다.

목-가래-없애기

‘나는 콧물이 안나는데?’해도 막상 진찰해보면 코의 분비물이 목 뒤로 흘러내리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단지 코에서 물만 흐르지 않을 뿐이죠.

목 가래 원인

나이를 먹으면서 코의 연골 부분이 낮아지면서 코가 쉽게 막히게 되며 더 쉽게 건조해집니다.
또한 인후두 점막의 위축으로 인해 예전보다 더 진한 점도를 가지게 됩니다.

1. 봄 꽃가루 주의

꽃가루-목-가래

요즘 같이 꽃가루가 날리는 날씨에는 오전에 산책을 하면 오후에 가래가 생깁니다.

때문에 오후에 산책 나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베개 체크

목-가래-베개-진드기

자고 일어났을 때 목에 가래나 이물감이 있으신 분들은 베개를 체크해야 합니다.

흔히 집먼지 진드기라고 하죠. 베개에 서식하면서 밤에 나와 피부의 각질을 먹고 배설을 하는데 여기에 알러지를 유발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베개를 자주 세탁해주고 햇빛에 건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아침이 달라집니다.

알러지가 나이들수록 심해지는 이유는 면역노하 때문입니다.

3. 찬바람 또는 매운음식 콧물

매운음식-목-가래-비염

찬바람 또는 매운음식을 먹을 때 콧물이 흐르는 것은 알러지성 비염이 아닌 ‘혈관 운동성 비염’입니다.

‘혈관 운동성 비염’은 비강내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콧물 코막힘 가려움 등 비염 증상이 유발되는 경우입니다.

이런 분들은 온도변화, 매운음식, 담배연기 등의 자극에 의해 악화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조심하면 되겠습니다.

목 가래 예방 방법

목 가래 또는 이물질 느낌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대부분 비염 증상 때문입니다.

기본 예방은 코를 자주 씻어주면 좋습니다.

목-가래-비염-예방

또한 알약과 코 스프레이가 있는데 둘 중 몸에 맞는 것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코스프레이를 사용하신다면 잘 사용해야지 잘 못 사용하면 효과가 하나도 없다고 합니다.

스프레이를 뿌리자마자 들이마시면 안되고, 코 점막에 스프레이 성분이 어느정도 남아있는 시간을 줘야 합니다.

코 깊숙히 집어 넣지 말고 살짝 빼고 숨을 약 5초 정도 참고 뿌려주면 되겠습니다.
뿌리고 5초 동안 다시 기다렸다가 들이마시면 되겠습니다.

▼ 아직 못 본 진짜 꿀팁 이야기

찹쌀-장점
당뇨-증상-4가지
봄-주의-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