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량 비타민C 이렇게는 절대 먹지 마세요!” 새로 발표된 비타민C 부작용

“고용량 비타민C 이렇게 절대 먹지 마세요!” 새로 발표된 비타민C 부작용 정보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비타민C 부작용은 설사나 속 쓰림(위통), 신장 결석 정도만 알려져있었습니다.

비타민C

오늘 알려드릴 부작용은 우리 수명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심각하게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비타민C 부작용

어느 한 연구에 따르면 약 1만명을 대상으로 10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비타민C가 일정 수준으로 올라가면 U자 형태로 사망률이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났습니다.

비타민C-부작용
출처 유튜버 약사 메디슨맨 TV

비타민C를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었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비타민C 결핍되는 것 만큼 건강에 해로웠습니다.

그럼 비타민C를 얼만큼 먹어야 건강에 해로울까요?
사망률이 올라가기 시작한 포인트는 약 60umol/L입니다.

우리 같은 일반인은 무슨 소린지 잘 모르겠죠.

두통

그럼 우리가 알아듣기 쉽게 얼마나 섭취해야 60umol/L에 해당될까요.

이 정도 수치는 하루에 100 ~ 200mg 정도의 비타민C만 섭취해도 충분히 도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비타민C 용량은 한 알에 500mg 정도 들어있는데 과연 이게 무슨 의미일까요.

비타민C 항산화제 부작용

비타민C는 항산화제 입니다.

항산화제를 너무 고용량으로 섭취하면 건강해지려는 의도와는 다르게 몇몇 질병과 사망률이 증가하는 현상이 여러 연구에서 보고 되었습니다.

비타민C-활성산소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지만, 우리 몸에 어느 정도의 활성산소는 필용합니다.

이 활성산소는 우리 몸을 손상 시키기도 하지만 반대로 우리 건강에 불필요한 암 세포 같은 해로운 세포를 공격하는 등 나름 역할이 있습니다.

건강하기 위해서는 일정 활성산소가 필요한데 항산화제를 고용량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C-부작용-증상

일정량 이상의 비타민C가 사망률을 증가시킨다는 이 연구 결과는 이론적으로 말은 되지만 통제된 임상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생활 환경이나 식습관 등 다른 변수를 적용해서 다시 계산했을 때 기존의 결론이 뒤집히는 경우가 간혹 나타난다고 합니다.

고용량 비타민C를 섭취하고 있는 분이라면 검사와 함께 적정량을 지키도록 해야겠습니다.
건강하려면 가장 잘 검증된 영양제를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으로 잘 섭취해야겠습니다.

>> 궁금한 또 다른 이야기

치약 이 성분 피하기
몸에-안-좋은-음식-7가지
골다공중에 좋은 귤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