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추에 있는 검은 점 ” 곰팡이 아니면 먹어도 되는 걸까 평소에 궁금했던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늘 유용한 이야기를 전달 드리는 오늘 전할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배추에 있는 검은 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배추를 구매할 때 이런 검은색 점을 한 번쯤은 봤을 수도 있을 텐데요.
곰팡일까요? 먹어도 되는 걸까요?
배추에 있는 검은 점
배추 흰 부분에 검은 점은 혹시 벌레가 먹은 걸까요? 곰팡이가 아닐까 걱정을 하기도 했었는데요.
배추에 있는 검은 점 원인
우리나라 말로는 ‘깨씨무늬 증상‘이라고 불리는 현상입니다.
배추는 서늘한 날씨에서 자라야 하는데, 여름에 뜨거운 날씨 또는 겨울에 추운 날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이런 날씨에 살아남기 위해 생기는 증상입니다.
일본 ‘나가노현’ 지역에서 무농약 야채와 유기농 야채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 ‘마노마노’ 농장의 농부가 SNS에 배추 검은 점에 관한 진실을 알리며 화재가 됐습니다.
이 농부는 배추에 검은 점은 ‘폴리페놀’이라고 알렸습니다.
또한 이 농부는 배추가 급격한 추위를 겪을 때 발생하는 생리현상으로 동결되지 말라고(얼지 말라고) 환경에 맞서는 현상이라고 전했습니다.
검은 점 있는 배추 먹어도 될까
일본 ‘마노마노’ 농장의 농부는 이 현상으로 검은 점이 생기며, 단맛이 발생하고 맛있게 변하게 되니 꼭 먹어보라고 알렸습니다.
우리나라 농촌진흥청에 의하면 ‘깨씨무늬‘ 증상은 해충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 아니라 배추 생리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먹어도 건강에 지장이 없다고 알렸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배추에 있는 검은 점의 정체를 곰팡이 또는 벌레 먹은 부분이라고 잘못 인식하고 있거나 보기 싫다고 조리 시 뜯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앞으로 배추를 구입할 때 검은 점이 있더라도 맛이 더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심하지 않는 경우 먹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아직 안 본 더 많은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