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다시 자라는거야?” – 탈모 샴푸 효과 정말 있을까? 잘못하면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남자 여자 가리지 않고 탈모 해결 방법에 대한 고민은 저와 같은 탈모인이라면 항상 골칫거리 문제입니다.
탈모 경험은 남자의 겨우 35세 이전에 65%이상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TV와 SNS를 보면 수 많은 종류의 탈모 제품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또는 탈모 클리닉, 탈모 시술, 두피케어 등 탈모에 관한 새로운 용어가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죠.
그렇다면 탈모에 대한 제품과 시술은 늘어가고 있는데, 왜 탈모인들이 점점 늘어가고 효과는 제대로 봤다고 하는 사람은 없을까요.
>> 당신을 위한 또 다른 꿀팁
탈모 샴푸 효과 정말 있을까
탈모는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모두의 걱정일 수 있습니다.
나이를 한 살 먹어감에 따라 또는 여성의 경우 출산 직후에 오는 스트레스 탈모 등 탈모에는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탈모 원인 중 하나로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호르몬 때문인데, 이 호르몬은 모낭을 소멸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탈모 진행 방어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 DHT 호르몬을 차단해야 하는데, 많은 분들이 탈모 샴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탈모 샴푸 효과는 두피가 지루성 피부염이거나 건성 또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두피 상태일 때만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유전적에 의한 탈모의 경우 탈모 샴푸가 완벽한 해결 방법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탈모 샴푸의 성분이 피부장벽을 통과하여 직접적으로 DHT 호르몬에 영향을 줘야 하는데 대부분의 유효성분들은 두피에서 씻겨 나가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만약 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두피 문제가 원인인 탈모의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유전이 원인일 경우에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모발의 재성장을 도와주는 입증된 샴푸는 없습니다.
탈모 샴푸 효과 보았다고 하는 사람들은 왜?
그렇다면 탈모 샴푸를 사용하고 효과를 본 사람들도 있다고 하는데 왜 그럴까요.
모발 굵기에 도움을 주는 샴푸는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의학과 의사들이 말하기를 두피 스케일링 효과는 두피에 있는 찌꺼기와 노폐물을 제거함으로써 두피 피지의 흐름을 막지 않고 원활하게 하여 모근이 강화 될 수도 있다는 내용입니다.
본인의 두피 상태가 건성인지 지성인지를 잘 파악하고 본인 두피 상태에 맞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두피 각질과 노폐물 관리만 잘해도 이 부분에 있어서 탈모는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으니까요.
내 두피 상태에 맞는 샴푸 찾는 방법
샴푸 한 종류로 모든 가족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피부에도 건성과 중성, 복합성이 있듯 두피도 마찬가지입니다.
내 두피 상태에 맞는 샴푸를 사용해야 탈모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두피 문제 | 두피 타입 |
비듬, 가려움 |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중성 |
지루성 두피염 | 수분이 부족한 건성 |
탈모 | 기름이 많은 지성 |
대표적은 유형 3가지를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내 두피타입을 찾는 간단한 방법이니, 맹신하지는 마시고 정확한 두피타입을 알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 성분이 함유된 샴푸는 피하자
1. 실리콘
실리콘이 함유된 샴푸는 모발의 윤기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모발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쉽게 제거되지 않는 특징으로 모공을 막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무실리콘 또는 실리콘 프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계명활성제
계명활성제는 거품을 내고 세정 역할을 담당하는 성분입니다.
제조과정에서 강한 독성물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안전성 논란이 있지만, 물에 잘 씻기고 체내에 흡수되지 않는 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
피부 자극성 계면활성제 -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SELS)
에틸렌옥사이드, 1,4-다이옥산(발암물질) 잔존 우려 - 코카마이드디이에이
국제암연구소(IARC) 2군 발암물질 분류 - 라우라마이드디이에이
코카마이드디이에이 성분의 일종 - 코카미도프로필베타인/라우라미도프로필베타인
아크릴로니트릴(발안물질)합성, 니트로사민 생성 우려, 알러지 유발 가능성 - 에탄올아민, 엠이에이, 티이에이, 폴리에틸렌글라이콜(피이지)
에틸렌옥사이드, 1,4-다이옥산(발암물질) 잔존 유려
그래도 피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보존제
보존제는 살균보존제 역할을 하는데, 화장품 내에 번식하는 미생물들의 성장을 억제하고 부패와 변질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씻어내는 제품에 한하여 0.0015%로 희석해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이슈가 있었던 만큼 조심해야 합니다.
- 포름알데하이드 유리 보존제(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 디아졸리디닐우레아, 디엠디엠하이단토인, 쿼터늄-15등)
포름알데하이드(발암물질) 방출 우려 - 4급 암모늄염(벤잘코늄클로라이드, 세트리모늄클로라이드,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 등)
피부 및 호흡기 자극 유발 가능 -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내분비계 교란, 발달, 생식 독성 우려 - 가습기 살균제 성분(메칠이소치아졸리논,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
흡입시 폐질환 유발 가능, 피부 자극 유발 가능
4. 일부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성분
두피 각질이나 노폐물에 좋을 수도 있지만, 다른 한 편으로 건강에 좋지 않을 수도 있는 성분입니다.
- 살리실릭애씨드
각질 제거 효과로 탈모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
발달, 생식, 독성 및 자극 우려
현재 샴푸를 제외환 영유아 및 어린이 화장품에 사용 금지 - 징크피리치온
향균 및 비듬 억제 효과로 탈모 샴푸에 함유되는 기능성 성분
생식 독성이 우려되어 CMR 물질로 분류, 최근 유럽연합 화장품 규정에 따라 화장품에 사용 금지
오늘은 탈모 샴푸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도 탈모에 대한 고민으로 스트레스를 굉장히 많이 받는데,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요즘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네이버 또는 네이버 카페, 지식인에 검색해봐도 광고를 위장한 추천글 처럼 보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런 샴푸나 화장품을 구매할 때 개인적으로 맘가이드 앱을 사용하는데, 성분을 다 보여주기 때문에 저한테 맞는 제품을 고르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홍보는 아니고 도움이 될 까봐 적어봅니다.
그럼 늘 건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당신이 모르는 또 다른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