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에서 “메주가 없는 가짜 된장 구별 방법” 이런 된장 사지마세요
늘 유용한 이야기만 전하는 오늘 전할 이야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된장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대부분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된장 고르는 방법(가짜 된장 피하기) 대해 빠르게 핵심만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짜 된장 구별 방법
된장은 우리나라 전통 조미 식품으로 보통 간을 맞추거나 맛을 낼 때 사용하는 중요한 재료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된장 종류
먼저 된장 종류를 간단하게 보면, 만드는 방식에 따라 재래식 된장과 개량식 된장으로 나누어집니다.
- 재래식 : 메주를 소금물에 발효시켜 만드는 전통적인 방식
- 개량식 : 삶은 콩에 밀을 섞은 후 코지균을 이용해 발효시킨 것으로, 단맛이 강하고 숙성 기간이 짧아 대량 생산이 가능합니다.
- 막된장 :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된장으로 메주를 소금물에 발효시킨 뒤 간장을 제거하고 남은 것
- 막장 : 메주가루에 띄운 밀 또는 보리, 소금, 고춧가루 등을 섞어 만든 것
- 빠금장(담북장) : 메주가루에 따뜻한 물을 부어 하루 정도 삭힌 뒤 소금과 고춧가루를 섞어 만든 것
- 청국장 : 삶은 콩을 3일 정도 발효시킨 후 소금, 마늘, 생강, 고춧가루 등을 섞고 절구에 빻아 만든 것
마트에서 이런 된장 사지마세요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재래식 된장 중에 식품 유형이 ‘된장’으로만 적혀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된장은 대부분 대두 또는 탈지대두분, 쌀, 보리, 밀 등을 섞어 만든 개량된 된장입니다.
만약 재래식 된장을 구매할 계획이라면 식품 유형에 ‘한식 된장’이라고 쓰여있는 것으로 구매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개량된 된장을 어쩔 수 없이 구매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성분표를 확인하세요.
성분표에 한식 된장 함량이 높거나 탈지대두분 또는 대두분이 적혀있는 것이 아닌 국내산 대두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직 못 본 꿀팁 이야기